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경제, 금융 정보

강방천의 좋은 주식 고르는 방법 (by 관점)

by 내일의 작가 2024. 2. 18.
반응형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강방천대표님의 "관점" 책을 읽다보면, 강방천님의 투자기준에 대해 배울수 있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강방천님의 투자 방법에 대해 스터디 하고 해당내용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관점 책에서는 강방천님이 어떤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하는지, 강방천의 '가치측정도구'와 '좋은주식 고르는 5단계 계단'이 나오는데 이는 실전투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방식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가치 투자자로서 알아두면 유용할것 같으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가치측정도구란?

궁극적으로 미래의 미래가치, 즉 미래의 시가총액을 구하는 것 입니다.

미래의 시가총액과 현재의 시가총액의 차이를 통해 기대수익을 구할 수 있습니다.

(기대수익 = 미래의 시가총액 - 현재의 시가총액)

 

현재의 시가총액은 이미 나와있으니 미래의 시가총액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의 시가총액 구하는법

미래시가총액 =  미래에 부여할 PER배수 * 미래이익

 

미래에 부여할 PER 배수 (프리미엄)

미래의 시가총액은 현재의 PER가 아닌 미래에 부여할 PER이며, 이 책에서는 K-PER 또는 프리미엄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의 PER(K-PER)는 어떻게 구해야 할까요?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분석된 '이익의 질'에 근거해 '투자자가 부여하는 것'인데, 여기서 근거가 되는 이익의 질은 아래의 4가지 값을 기초로 분석해서 그 값을 구합니다. 

  • 이익의 지속성
  • 이익의 변동성
  • 이익의 확장가능성 (제일 중요) - 상품의 확장, 지역의 확장
  • 이익의 예측가능성

 

미래이익

기업의 미래이익을 세가지 기준으로 따져 보아야 합니다.

 

1) 주주관점에서 재무제표를 해석

  • 재무제표를 순환의 관점으로 이해해야 함
  • 재무제표 계정과목이 의미하는 특성값과 연관관계를 이해해야 함 (제조업과 서비스업 비교)
  • 설비투자비용을 차감한 영업현금흐름이 중요

2) 미래의 수요와 경쟁구도를 예측, 특히 경쟁구도를 유심히 살핌

 

3) 가격과 판매량, 비용 분석. 특히 전환비용이 높은 기업을 선호

 

반응형

 

좋은 주식을 고르기 위한 5단계

STEP 1.  산업의 존재  =  f(효용, 가격, 인프라)

산업이 존재할지 아닐지를 판단하는 단계로 제일 중요합니다. 이 산업이 앞으로도 존재할지, 이 제품과 서비스가 앞으로도 계속될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를 충족했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STEP 2.  확장성  =  f(시장규모, 경쟁구조, 기업의 경쟁력)

이 산업이 얼마나 오래 갈지 확장성을 파악해봐야 합니다.

이 산업이 얼마나 지속될까? 그리고 얼마나 넓은 지역으로 퍼져나가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용할까? 경쟁 기업은 얼마나 될까? 고민해 봐야 합니다.

 

STEP 3. 수익력 =  f(P*Q-C)

이제는 산업이 아닌 기업이 만들어낼 이익을 분석해야 합니다.주주의 몫(이익)이 큰 회사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STEP 4. 적정PER = f(이익의 지속성, 변동성, 확장성, 예측 가능성)

3단계에서 산출한 기업이익에 부여할 K-PER(프리미엄)을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프리미엄을 얼마나 줄 것인지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스스로 산출해야 합니다. 산업의 지속성이 크면 클수록, 산업의 확장성이 넓을수록 프리미엄은 높아집니다.

 

STEP 5. 투자판단 = f(미래 시가총액, 현재 시가총액)

기업의 적정가치를 계산하고 현재 시가총액과 비교해 기대수익을 계산해봅니다.

기업의 적정가치는 STEP3, STEP4에서 구한 미래이익과 적정 PER를 곱하여 산정합니다. (기업의 적정가치 = 미래이익*K-PER)

 

강방천이 좋아하는 기업

  1. 고객이 떠날 수 없는 기업 (ex. 애플생태계)
  2. 고객이 늘수록 고객이 좋아지는 기업 (ex. 유튜브 등 모바일 플랫폼 기업들)
  3. 내 삶을 지탱하고 깨우는 기업 (ex. 쿠팡)
  4. 불황을 즐기는 일등기업 - 불황이 끝나면 강한 기업만 살아 남는다.(ex. 아마존)
  5. 누적적 수요를 쌓아가는 기업 (ex. 현대 모비스)
  6. 소비의 끝단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 - 럭셔리 브랜드 (ex. LVMH, 벤츠)
  7. 시간의 가치를 쌓는 기업 (ex.페라리 장인정신, 테슬라의 데이터)
  8. 소유의 소비에서 경험의 소비로의 이동을 만드는 기업 (ex. 크루즈 회사)
  9. 늘어나는 인구(노인인구, 모바일 인구) 를 고객으로 하는 기업 (ex. 헬스케어 산업, 카카오)
  10. 멋진 자회사를 보석처럼 품고 있는 기업 (ex. 다우기술-키움증권)
  11. 유능한 리더가 있는 기업 (ex. 애플, MS, 디즈니)

 

반응형

마치며..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강방천 대표님 또한 큰 틀에서는 증권사 애널리스트, 배터리아저씨 등 가치평가를 하는 분들과 비슷한 측면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결국은 미래의 가치를 스스로 평가해서 미래의 시총과 현재의 시총을 비교하여 상방으로 얼마만큼의 갭이 있는지 평가하여 투자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오랜기간동안 탁월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방법과 그분의 투자기준을 알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다만, 투자에 있어서 정답은 없으며, 이 책에서 말한 강방천 대표가 말한 관점이 모두 맞다고 생각되지도 않았습니다. (한 예로 이차전지 산업 시장을 매우 보수적으로 산정한점, 패시브 펀드의 단점만을 부각한점..등)

 

전문가의 의견을 일방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나 또한 나만의 관점을 갖고 내가 아는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결국 끊임없이 의심하고 탐구 & 상상하며 나만의 관점을 갖는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

 

 

https://infonararo.info-nararo.com/entry/%EB%B0%95%EC%88%9C%ED%98%81-%EC%9E%91%EA%B0%80-%EB%B2%84%EC%A0%84-%EA%B8%B0%EC%97%85-%EB%B0%B8%EB%A5%98%EC%97%90%EC%9D%B4%EC%85%98-%EB%B0%A9%EB%B2%95-13%EB%85%84%ED%9B%84-%EC%A0%81%EC%A0%95%EC%A3%BC%EA%B0%80-%EC%82%B0%EC%A0%95%EB%B2%95

 

박순혁 작가 버전 기업 밸류에이션 방법 (3년후 적정주가 산정법)

우리는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지인추천, 뉴스, 유튜브, 텔레그램, 증권사 리포트 등등 이 중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밸류에이션을 통해 주로 현재 기업의 가

infonararo.info-narar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