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계적으로 가장 위대한 투자자를 한명 꼽으라면 단연 워런버핏이 1등이 오를 것 입니다.
지금까지의 나는 워런버핏의 투자수익률에 주목하며 투자의 귀재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워런버핏의 주주서한" 책을 읽고 내 생각이 매우 짧았다는걸 뼈져리게 느꼈습니다.
워런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이사회 의장 겸 CEO로 재산의 99%를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식으로 갖고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투자 지주사로써 애플, 코카콜라, 뱅크오브아메리카, 질레트, 씨즈캔디 등의 주식을 일부 또는 전체를 보소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대량의 지분을 확보하고 경영권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우리와 다를 것 입니다.
워런버핏이 직접 저술한 책을 읽고 혜안을 배울수 있다면 좋겠지만, 워런버핏은 벤자민그레이엄이나 피터린치 처럼 직접 저술한 책이 없습니다. 다만 매년 발행하는 주주서한을 통해 그의 생각들을 배울수 있는데요, 읽다보니 간직하고, 공유하고 싶은 글들이 많아 이번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워런버핏의 투자의 기본에 대한 설명
- 자산의 미래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그 자산의 미래 이익을 대강이라도 추정하기 어렵다면 그 자산은 포기하고 다른 자산을 찾아보십시오. 모든 투자 기회를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것만 이해하면 됩니다.
- 자산의 장래 가격 변동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것은 투기 입니다. 어떤 자산의 가격이 최근 상승했다는 이유로 그 자산을 사서는 절대 안됩니다.
- 거시경제에 대한 관점을 세우거나, 남들의 거시경제 예측 및 시장 예측에 귀 기울이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반응형
워런버핏의 투자에 대한 태도 & 조언
- 투자자에게 공포감은 친구이고 행복감은 적입니다.
- 그레이엄의 가르침에 따라 찰리와 나는 일간 주가나 연간 주가가 아니라 영업실적을보고 우리의 투자가 성공했는지 판단합니다. 시장이 영업 실적을 당분간은 무시할 수 있지만 결국은 확인해 줄 것 입니다. 그레이엄은 말했습니다.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인기도를 가늠하는 투표소와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실체를 측정하는 저울과 같다." 기업의 내제가치가 만족스러운 속도로 증가하기만 한다면 사업 실적을 빨리 인정받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실은 늦게 인정받는 편이 더 유리합니다. 좋은 주식을 싼 가격에 더 살 수 있으니까요.
- 일부 투자자는 기업의 실적이 좋으면 서둘러 팔아 이익을 실현하고 실적이 나쁘면 끈질기게 보유하지만, 우리는 정반대로 투자합니다. 피터린치는 일부 투자자의 이런 행태가 꽃을 뽑아내고 잡초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 우리 전략은 일반적인 분산 투자 이론을 따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우리 전략이 전통적인 분산투자 전략보다 더 위험하다고 말할 것 입니다. 그러나 우리 생각은 다릅니다. 집중 투자 전략을 사용하면 기업을 더 강도 높게 분석할 수 있고 기업의 경제 특성에 대해 더 안심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기관투자가든 개인이든 대부분의 투자자는 보수가 가장 싼 인덱스 펀드를 통해 주식을 보유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그러나 손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몇가지 사항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능력범위안에 있는 기업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됩니다. 능력범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능력범위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 여러분이 투자하는 목적은 지금부터 10년뒤와 20년뒤에 이익이 틀림없이 훨씬 높아질 기업이면서 이해하기 쉬운 기업의 지분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 기업을 찾으면 여러분은 그 주식을 많이 사야 합니다. 또한 지침에서 벗어나려는 유혹도 뿌리쳐야 합니다. 10년 동안 보유하려는 생각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보유해서는 안됩니다. 장기간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십시오.
- 남들이 탐욕스러워할 때는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만 탐욕스러워해야 합니다.
- 적당한 기업을 싼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공정한 가격에 사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 평생 계속해서 주식을 사 모을 투자자라면 이렇게 주가 폭락을 반기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불합리하게도 사람들은 주가가 상승하면 도취감에 빠지고, 주가가 하락하면 언짢아합니다. 평생 사 먹을 식품 가격이 상승하면 언짢아하고, 식품 가격이 하락하면 반기면서도 말이지요.
주식의 대안에 대한 생각
- 파생상품은 치명적 위험이 잠재된 대량 살상 금융 무기입니다.
- 집은 실제 거주 목적으로 사야지, 매매 차익이나 재융자를 기대하고 사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득 수준에 맞는 집을 사야합니다.
마치며..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들이 많은것 같은데요, 주주서한 중에 중요하고 좋은 말들이 너무 많아서 몇가지만 골라내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한때 잘나가던 투자자들이 한순간에 사라지기도 하고, 시대에 따라 인기몰이를 하는 투자자가 등장하기 마련인데.. 워런버핏은 시간이 갈수록 그 위대함이 더 빛을 발하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이책을 10년만 더 먼저 읽었다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반응형
'경제, 금융 > 경제, 금융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제표 보는법 (어떤 순서대로 봐야할까?) (0) | 2024.03.25 |
---|